저는 명품 브랜드 중에서도 디올을 가장 좋아합니다. 우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올의 이미지가 제가 평소 추구하는 스타일과는 조금 상반되지만 오히려 반대의 포지션에 있는 스타일이라 그런지 왠지 모르게 디올은 선망의 대상에 있습니다. 디올 백과 디올 지갑은 꼭 갖고 싶은 제 위시리스트에 올라있고 실제로 디올 지갑을 얼마 전에 구매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제가 이렇게도 애정하는 디올의 창립자, 크리스챤 디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 우아한 역사의 시작
- 디올에 의해 재정의 된 여성 패션
- 디올의 특별한 마케팅 전략
우아한 역사의 시작
크리스챤 디올은 1905년 프랑스에서 태어났습니다. 굉장히 부유한 집에서 자란 크리스챤 디올은 어릴 때부터 예술에 관심이 많았고 부모님의 지원을 받아 아트 갤러리를 운영하는 등 예술계에서 활동을 시작합니다. 이후, 패션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며 패션계에서 경력을 쌓아나갔고 자신의 브랜드를 설립하게 됩니다.
크리스챤 디올은 동시대 여타 디자이너들에 비해 본인의 부티크를 늦게 열었습니다. 1946년 그의 이름을 따 ‘크리스챤 디올’을 론칭했고 1년 뒤, 1947년 그의 첫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데뷔쇼였던 디올의 첫 컬렉션은 패션계를 뒤흔들었고 ‘뉴룩(New Look)’으로 불리우며 찬사를 받았습니다. 해당 컬렉션은 디올의 경력에 터닝포인트가 되었고 그의 패션은 파리를 세계 패션의 중심지로 만들기 충분했습니다. 프랑스 패션계를 넘어 산업 전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훈장을 받기도 했으며, 타임지 표지에 디자이너 최초로 등장하며 명예를 드높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 디올 창립 10년이 조금 넘은 시점에 그는 사망하게 되고 이후, 이브 생 로랑, 마크 보앙, 라프 시몬스 등이 디올의 수석 디자이너로 활동했습니다.
디올에 의해 재정의 된 여성 패션
‘뉴룩’으로 통칭되던 디올의 디자인은 여성스러움과 우아함, 고급스러움을 주로 드러냈습니다. 허리는 잘록하게, 치마는 넉넉하게 디자인하여 풍성함을 강조했고 상체의 경우 어깨는 둥그렇게 가슴 부분을 강조하며 새로운 실루엣을 선보입니다. 일명 모래시계 실루엣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2차 세계대전을 경험하며 엄격하고 보수적이었던 스타일에서 벗어나 화려함과 우아함을 극적으로 선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올은 자신의 옷에 맞는 향을 만들고 싶다 하여 향수 디올을 선보이고, 한 발 더 나아가 립스틱을 선보이며 뷰티 세계에도 진출하며 브랜드 확장을 해나갔습니다. 디올은 기성복은 물론, 시계와 쥬얼리 등의 악세서리, 화장품 등 여러 라인을 포함한 명품이기도 합니다. 여러 제품군들을 다루고 있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디올의 특별한 마케팅 전략
디올은 마케팅을 잘하기로 유명한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오늘날에는 블랙핑크 지수를 디올의 모델로 선보이며 막강한 영향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수가 앰버서더로 활동한 이후 매출액이 급격히 증가하며 매출 일등 공신으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현재의 디올뿐만 아니라 디올은 브랜드 초기부터 마케팅에 적극적인 투자를 했습니다. 디올의 창립자 크리스챤 디올은 디자이너기도 했으나 마케터로서 역할도 뛰어났습니다. 지금은 전혀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브랜드 초기 굉장히 보수적이고 폐쇄적으로 운영하던 발렌시아가와는 완전히 상반된 모습이었습니다. 디올은 브랜딩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디자이너였고 이를 적극 활용해 제품 라인 확장부터 유명 인사 홍보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하나의 예시로 디올은 마를렌 디트리히, 아바 가드너 등 당대 최고의 배우들을 모델로 기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디올의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를 럭셔리한 아이콘의 반열에 오르게 했으며 글로벌 인지도는 물론 상업적인 성공을 이룰 수 있게 기여했습니다.
크리스챤 디올은 여성 의류에 있어 굉장히 혁명을 일으켰고 오늘날까지도 계속해서 디올만의 상징적인 디자인과 함께 패션계에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 우아함 그리고 당시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여전히 우리 곁에 남아있습니다.
댓글